Plane Equation
한 평면 위의 임의의 Vector와 평면의 법선 벡터(Normal Vector)는 서로 수직 한다.
즉, $ V_{평면 위의 임의의 Vec} \cdot N_{평면의 법선 벡터} = 0$ 를 만족한다.
Vertex Position의 변환 행렬[M]은 평면 위의 임의의 점을 변환시켜주는 변환 행렬이다.
변환 전 : $N \cdot V = 0$
변환 후 : $N' \cdot V' = 0$
여기서 법 선 벡터[N]와 평면 위의 임의의 Vector 사이에 $M^{-1} M$를 삽입한다.($M^{-1} M = I$)
$NM^{-1} MV = 0 \rightarrow \ NM^{-1} V' = 0 = N'V' \rightarrow \ NM^{-1} = N'$
$(M^{-1})^{T} N = N'$
결론
법선 벡터의 변환 행렬은 Vertex Position의 변환 행렬의 역행렬을 전치시킨 행렬이다.
[$(M^{-1})^{T}$]
'OpenG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Texture Coordinate (0) | 2022.11.14 |
---|---|
OpenGL[Lighting] (0) | 2022.10.18 |
OpenGL[Coordinate System] (0) | 2022.10.18 |
OpenGL[02](First Triangle) (1) | 2022.10.12 |
OpenGL[01](Shader) (1) | 2022.10.12 |